본문 바로가기
CS/네트워크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프로토콜

by merona99 2019. 2. 2.
반응형

프로토콜

 

프로토콜 : 컴퓨터 상호간의 대화에 필요한 통신규약

(소켓함수의 첫 번째 인자)

 

필자는 PF_INET를 사용!

 

 

<소켓의 타입>

(소켓함수의 두 번째 인자)

 

1. 연결지향형 소켓(SOCK_STREAM)

  • 중간에 데이터가 소멸되지 않고 목적지로 전송
  • 전송 순서대로 데이터가 수신
  • 전송되는 데이터의 경계가 존재하지 X
  • 1:1의 소켓연결
 

2. 비 연결지향형 소켓(SOCK_DGRAM)

  • 전송된 순서에 상관없이 가장 빠른 전송을 지향
  • 전송된 데이터는 손실의 우려가 있고 파손의 우려가 있음
  • 전송되는 데이터의 경계가 존재한다.
  • 한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제한

 

<구체적인? 프로토콜 정보 전달>

(소켓함수의 세 번째 인자)

  • 하나의 프로토콜 체계 안에 데이터의 전송방식이 동일한 프로토콜이 둘 이상 존재하는 경우 사용

 

 

<윈도우에서 socket 함수>

 

리눅스랑 차이점으로 socket함수 오류시 INVALID_SOCKET을 반환함

따라서 if문 사용시 -1이라고 적지말기

 

 


참고 문서 :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