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로토콜
프로토콜 : 컴퓨터 상호간의 대화에 필요한 통신규약
(소켓함수의 첫 번째 인자)
필자는 PF_INET를 사용!
<소켓의 타입>
(소켓함수의 두 번째 인자)
1. 연결지향형 소켓(SOCK_STREAM)
- 중간에 데이터가 소멸되지 않고 목적지로 전송
- 전송 순서대로 데이터가 수신
- 전송되는 데이터의 경계가 존재하지 X
- 1:1의 소켓연결
2. 비 연결지향형 소켓(SOCK_DGRAM)
- 전송된 순서에 상관없이 가장 빠른 전송을 지향
- 전송된 데이터는 손실의 우려가 있고 파손의 우려가 있음
- 전송되는 데이터의 경계가 존재한다.
- 한번에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가 제한
<구체적인? 프로토콜 정보 전달>
(소켓함수의 세 번째 인자)
- 하나의 프로토콜 체계 안에 데이터의 전송방식이 동일한 프로토콜이 둘 이상 존재하는 경우 사용
<윈도우에서 socket 함수>
리눅스랑 차이점으로 socket함수 오류시 INVALID_SOCKET을 반환함
따라서 if문 사용시 -1이라고 적지말기
참고 문서 :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반응형
'CS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TC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 (윈도우) (0) | 2019.02.07 |
---|---|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TCP 기반 서버/클라이언트 1 (0) | 2019.02.05 |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주소체계 & 데이터 정렬 (0) | 2019.02.02 |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hapter 01 내용 확인문제 (0) | 2019.01.31 |
[윤성우의 열혈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소켓 (0) | 2019.01.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