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테스트 문제풀이/코딩테스트 알고리즘

[alice] 개념 & 문제풀이

by merona99 2020. 7. 17.
반응형

알고리즘을 위한 자료구조

 

alice 온라인 --> '알고리즘을 위한 자료구조'

여기에다가 기록하기로 하겠다.ㅎㅎ

 

 

 

 

자료구조 : Data Structure

  • 데이터를 저장할 때 필요한 구조
  • ex) int, str, float, array, hash, stack, tree....

 

알고리즘 : Algorithm

  • 프로그램을 어떻게 실행 -> 계산절차

 

<조건5>

  1. 적절한 입력
  2. 적절한 출력
  3. 명확성 : 코드의 사용목적 정확
  4. 유한성 : 무한루프 x
  5. 효율성

 

자료구조 --> 알고리즘 : 자료구조를 활용하여 어떤문제를 해결?

            <--              : 자료를 구현하기 위해서

 

 

 

 

<두수의 합>

 

[문제]

 

 

 

[최적코드]

 

 

우선 나는 가장기본적인.. 2중반복문으로 구현했다.

역시 시간에서 걸려서 test 4,5를 통과하지 못하고 80점을 받았다.

 

이 코드는 이후 영상으로 설명해준 코드이다.

완벽하게 이해하고 넘어갔다.

약간 퀵정렬 느낌이 조금 난다. ㅋㅋ

 

 

 

<가장큰 두수의 차>

 

[문제]

 

 

 

[최적코드]

 

 

sort()를 써서 풀었는데 역시 80점.

여기선 내장함수를 쓰는게 시간복잡도에서 더 좋은 것 같다.

max(), min()을 쓰니 100으로 통과!

 

 

 

<중복숫자 제거>

 

[문제]

 

 

 

[최적코드]

 

 

와웅! 내가 쓴 코드가 최적코드였다!

 

 

(100점일 경우 이렇게 뜬다는 것!)

 

 

기념으로 캡쳐 ㅎㅎ

 

 

 

 

<1로 만들기>

 

[문제]

 

 

 [내가 생각한 알고리즘]
1부터 10까지의 경우를 손으로 써내려가보고 규칙을 찾아봤다.
손으로 쓰는게 역시 츄ㅣ고

 

 

[코드]

 

 

 

우선 이건 해설이 없는 자유문제인데 풀어봤다.

그런데 마지막에서 짤리는데, 먼가 실행속도가 하나는 통과되는데 하나는 안되는 것 같다.

90점도 아니고 애매하게 95...

 

흠,,,, 최적코드를 알고싶다..
나중에 친구들한테 물어봐야겠다 ㅋㅋ

 

 

 

 

 

// 다음 장을 중간까지 하고 끊겨서 하던것은 내일 끝내고 올려야겠다.

   자야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