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회_프로젝트

[해커톤] 제7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by merona99 2020. 12. 26.
반응형

제7회 대한민국 SW융합 해커톤

기간: 2020-12-04 ~ 2020-12-06 (무박3일)

위치: 광주 홀리데이인 호텔

 

 

 

PPT

 

Dasrim_201206_final.pdf
2.65MB

 

 

대회주제: 지정과제-1: ICT가 기반이 되는 비대면 관련 서비스

 

주제: 그림이야기 검사를 통한 우울증 자가 진단 도구 개발 및 치료를 위한 챗봇개발

프로젝트 github -> https://github.com/Shinest-changwon/Dasrim 

 

 

생각지도 못하게 예선에 합격하여 지역대표로 대한민국 해커톤에 출전하게 되었다~

무박3일이라 조금은 힘들었던 해커톤ㅠㅠ

하루에 2시간씩 자면서 열심히 만들었다. 그래도 보람있게 우승을 거둬서 뿌듯했다!ㅎㅎ

 

 

 

[발표영상1 (풀)]

https://www.youtube.com/watch?v=9AV5rYtJwPY

 

[발표영상2 (세부)]

대회에 갈때는 '개발'만 중심적으로 두고 갔는데 생각보다 '창업/투자 가치' 등을 보는것 같았다.

사업성, 차별성, 수익성 등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들이 생겨났고 마지막날은 해당부분을 고려하고 ppt를 다시 만드느라 고생을 많이했다.

 

 

카페인 파티ㅎㅎ

 

 

웹 제작시에 참고하면서 도움을 받았던 전체 흐름도

 

 

 

[과정]

1. 아이디어 선정 및 기획

- '우울증 진단 및 치료를 해주는 그림심리검사 & 챗봇개발'을 목표로 함

 - '우울증 진단/치료'에 관련된 다수의 논문 찾아봄

 - 인지치료를 중점으로 심리학 관련 논문 공부

 - 업무 분담 및 전체 흐름도 작성

 

2. 자연어처리(진단)

 - DAS 논문을 활용하여 그림을 그려서 사용자의 감정과 우울정도를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

 - 자연어처리를 통한 감정사전을 기반으로 진단 알고리즘을 제작 (어휘기반)

 - 그림선택 -> 그리기 -> 이야기작성 -> 자아상 -> 자기보고 -> 결과

 

3. 챗봇(상담)

 - rule-base를 기반으로 챗봇제작

 - 인지 행동 치료 기법인 '소크라테스 대화법'을 이용해 사용자 내면에 있는 생각인 '핵심신념'을 추출

 - 상담이 끝난 후 챗봇의 마지막 말로 마이페이지로 이동하여 과제로 상담일기 작성

 - 1차 이후 상담시 사용자와의 대화내역을 기반으로 과거상담 이야기를 꺼내며 유대감 형성

 

4. 웹 제작

 - 마이페이지에서 과제작성 및 부가내용 확인가능

 - 1차시에는 진단페이지만 뜨도록 / 2차이후로는 재진단/상담 이어서 갈 수 있는 반응형 페이지 제작

 - das진단결과는 사용자의 '마이페이지'부분에서 그래프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작 (변화파악용이)

 - das그림 선택시 2개만 선택되도록 수정

 - 챗봇부분은 flask를 서버로 두고 django와 통신이 되도록 제작

 

 

 

[사용한 툴]

django 2.2.8, Flask, python 3.7.6(64bit), pandas, matplotlib, numpy, konlpy ...

 

 

 

 

[내가 기여한 부분]

1. 아이디어 선정 및 기획

  - 우울증 관련 주제를 다같이 생각하던중 기존의 설문지 진단과는 다른 '내담자가 직접 쓴 글의 감정을 AI가 분석해서 우울증 진단을 내리면 어떨까?'라는 의견을 냄

  - 그 후로 다른 팀원이 해당하는 진단법을 찾다가 'das 그림진단 검사'를 알아내어 이를 프로젝트에서 사용함

 

2. 자연어처리(진단)

  - 자연어처리 vs 챗봇 vs ppt 로 인원을 나누었는데 나와 팀원한명이 '자연어처리(das진단)'부분을 맡아서 함

  - Bi-LSTM을 거친 단어 감정 데이터와 우리가 작성한 감정 데이터로 직접 감정사전을 구축(어휘기반기법)

  - 2번의 한국어 자연어처리(okt, kkoma)를 통한 진단 알고리즘을 제작

 

. 웹 제작(back-end)

  - css를 제외한 html틀과 django를 사용한 백엔드 부분을 제작 + db

  - 챗봇페이지를 제외한 회원가입, 로그인, 마이페이지, 진단페이지, 결과페이지 등 모든 부분을 제작

  - matplotlib을 사용하여 db의 진단 데이터를 가지고 마이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결과를 그래프로 볼 수 있게 제작

  - ajax를 통한 비동기통신 사용

  - 웹 페이지에서 그림판을 사용해 그림을 그리는 기능을 추가 (저번 인공지능사관학교에서 해커톤의 피드백을 반영)

 

 

 

 


결과적으로!! 

우리팀이 우승을 거뒀다!😊😊

 

 

수여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장관상과 함께 500만원을 받게되어서 기분이 좋았다ㅎㅎ

장려상만이라도 타서 가자! 했는데 하다보니까 욕심이 조금씩 생기더라ㅋㅋㅋ

코로나19사태로 인해 ar기술로 상장을 받았다ㅋㅋ(신기...)

 

같이 광주&전남 대표로 나가셨던 다른 팀분들도 잘만났던 것 같고

멘토님이 오셔서 조언을 해줄때 ppt를 싹다 간게 신의 한수였던것 같다..👍

카페인과다로 어질어질 했지만 그만큼 의미있던 시간이었다.

인공사 할때 워밍업 플젝부터 이어진 이 팀이 팀플이 좋아서  해커톤, 기업플젝, 이번 해커톤까지 이어졌다.ㅋㅋㅋ

우리만큼 오래간 팀이 있을까..??ㅎㅎ 

 

작년엔 광주에서 한팀도 상을 못받았다고 했는데 이번엔 광주에서 우승이 3팀중 2팀이나 나와서!! 

운영진분들도 기분좋고 우리도 뿌듯하고ㅋㅋㅋㅋ

 

 

 

 


 

👀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4709

 

[인터뷰] 해커톤 대회 우승 Dasrim팀 "광주 인공지능사관학교 경험 큰 도움" - AI타임스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교육생팀이 해커톤 대회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교육생 양창원‧서예지‧박동호‧이희진‧유세빈 5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Dasrim팀’은 지난

www.aitimes.com

 

 

반응형

'대회_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선대] 2021 IT Festival  (0) 2021.12.28
[대회] PICO_2019 write up  (1) 2019.1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