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아리_대외활동/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1기 수료 / 후기

by merona99 2021. 1. 2.
반응형

광인사 수료

더보기

 

수료증

 

 

 

후기

 

인공사 1기로 활동했던 약 5개월간의 교육과정이 끝났다.

코로나19 덕분에 온라인 수업으로 끝까지 가게 되었는데, 이게 참 힘들었다.

다른 인공사분들도 만나고 싶었지만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 부득이하게 기숙사생분들만 만날기회가 많았다..ㅠㅠ

그래도 이후 프로젝트에서 팀빌딩때 다른분들을 만날 수 있었다.

 

1기여서 그런지.. 기본적으로 운영이 매우... 불편했다.

거즘 매일 바뀌는 수업일정에 공지는 항상 전날에 알려줘서 광주로 오는 버스를 끊는 사람들이 오는 도중에 다시 고향으로 돌아가는 일이 빈번했다. 프로젝트 일정은 항상 바뀌고 혼란이 많았었다.

 

겉보기에 건물은 개인적으로 이뻣다.

참고로 밤이되면 건물에서 불빛이 나온당ㅋㅋ

 

 

기숙사

나는 무엇보다 기숙사생이었는데 세탁기도 1달뒤에 오고, 주말에는 밥을 수요조사 하더니 제공x,

기숙사는 청소가 안되어있어 먼지가 수두룩..

한실은 책상이 없고 탁상이 있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2층 강의실을 폐쇄할때면 쪼그려앉아서 하루종일 수업을 들었어야 했다. (내가 한실이었다^^)

그래서 다들 기숙사는 불만이 많았었다.ㅎ

제일 문제였던건..와이파이이다.
사관학교내 와이파이가 너무 불안정해서 자주끊겼고, 강사님들도 사관학교에서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수업이 도중 중단되고 다시 시작되는일이 빈번했다..
몇번 고치고 했던것 같은데 매일 말썽이었다.
팁을 주자면 기숙사내는 더더욱 끊긴다. 강의실에서 듣는것이 그나마 낫다..
내년에는 대면으로 하면 다행이겠다..

 

밥은 먹을만 했다.

시국이 시국이라 주마다 마스크를 2매씩 주고 방역은 철저했다.

 

아 참고로 주변에 아~~~무것도 없다.

진짜 아~~무것도 없다. 편의점 한두개 있다.ㅋㅋ 다 공장이다.

약간 공부만할 수 있는 고립된 공간이라는 느낌이 강했다.

그래서 의도치않게 기숙사생끼리 으쌰으쌰 했다.ㅋㅋ

 

 

프로그램

2개월간은 기본교육을 했는데 오전9시~오후6시 동안 앉아서 수업을 듣는 다는게 여간 몸아픈게 아니었다..

수업듣고 필요한 복습을 하니 하루종일 앉아서 12시가 되어야 하루공부가 끝이났다...

2개월간은 어깨가 남아나지 않았던 것 같다ㅠㅠ

그래도 얻는것이 많아서 이 수업들은 도움이 많이 되었다.

뒤로 갈수록 많이 힘들어지긴 했다.ㅋㅋ

 

강사님들도 같은 수업을 하루에 6번 반복하려니 엄청 힘드셨을것 같다.

사관생, 강사 모두 시간이 지날수록 피곤도가...ㅋㅋㅋ

 

이후에 프로젝트를 4개를 했다.

자연어프로젝트, 워밍업프로젝트, 해커톤, 기업프로젝트

(각각 포스팅으로 정리를 해놨으니 자세한 설명은 하지않겠다.)

 

처음에는 1인분을 할 수 있을까 걱정이 컸지만 누구나 다 같은 생각을 하고있었고 모두 수월하게 할 수 있었다.
제대로 협업이란 것을 해본것 같아서 의미가 컸다.
수업만 듣다가 프로젝트를 시작하니 되게 재미있었고 새벽이되도 잠이오지 않던 날도 있었다ㅋㅋ

나는 웹쪽에 남들보다 조금 더 역할비중을 두고 참여했다.

 

사실 나는 기업프로젝트를 보고 인공사에 참여했다.

하지만 실상 더 도움이 되었던 것은 개인적으로 기업프로젝트보다 이전에 했던 프로젝트와 2개월간의 수업이었다.

 

 


인공사는 개개인이 얻어가는 가치가 매우 다르다고 생각한다.

인공사에 참여하면서 좋은 인연을 만나 또다른 타 대회에 참가하는 분들, 인공사 프로젝트에서 팀원과의 조화가 좋지 않아 과정중에 차질이 많았던 분들, 인공지능에 관심을 얻은 분들과 포기를 결심한 분들을 봐왔다.

 

내가 얻어간 것은 '인연'과 '경험' 그리고 '자신감'이다.

인공사 과정 중 다행히도 좋은 인연을 만나 여러 프로젝트를 같이 해왔고, 타 대회에 같이 나가서 우승도 거뒀다.

이 과정중에서 많은 경험을 쌓게됬고, 프로젝트의 경험을 기반으로 다음에도 프로젝트 기회가 오면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게됬다.

 

비록 힘든 부분이 많았지만 나는 인공사에 참여한 것을 후회하지 않는다.

만약 다른 분들도 참여를 하게된다면 각자에 필요했던 부분을 얻어갔으면 좋겠다.

 

 

 

(인공사에서 내가 가장 좋아했던 공간, 이건 좀 아쉬울지도..🙂)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30146291&memberNo=30808385&vType=VERTICAL

 

[한국판 '뉴딜 현장체험'] 인공지능 실력자 될 수 있어요! ep4.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편

[BY 대한민국 정부] #한국판뉴딜_현장체험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편 "코알못에서 AI 전문가로 변신 가...

m.post.naver.com

 
👀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 광주 AI사관학교 첫 수료생 배출 - YouTube - https://m.youtube.com/watch?v=junqvpMFq74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