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SQLD] 합격후기

by merona99 2021. 4. 16.
반응형

 

SQLD 합격후기

 

 

sql구문을 아주 기초적인 문법만 알고 사용해봤던 상태로 공부를 시작했다.

개인적으로 mysql강의를 듣고 php랑 같이 실습했던 예전이랑 인공지능사관학교에서 잠깐 배웠던 정도였다.

 

 

음.... 민망하긴 한데ㅋㅋ 이또한 당일치기로 공부했다..

변명아닌 변명을 하자면ㅎㅎ,,

한달전부터 코테준비로 알고리즘 스터디를 참여중이라 그곳에 좀더 집중하느라 제대로 신경을 쓰지 못했다.

sqld 책을 쓱 한번 훝어보고 미루고 미뤘는데 그게 시험 전날까지 갈줄은 나도 몰랐다...

 

공부시간은 전날 오후 ~ 시험날 아침 8시 까지 한 12시간정도 했던것 같다.

그래도 바싹 쫒기면 빡집중을 하는 편이라 쉬지않고 공부했던것 같다ㅋㅋ

휴학하고 나서 점심쯤 일어나고 공부를 밤에 하다보니 살짝 밤낮이 바껴서 밤새는것 이번엔 괜찮았다..

그래도 하루종일을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되니 당일치기가 가능한 것 같다.

 

 

[공부방법]

단기기간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

 

 

※ 개념

나의 경우에는 세세하게 개념 1회독을 하기위해서 'sql 개발자(sqld)가이드'를 sqld 범위에 맞춰서 전부 프린트 했다.

364페이지 정도 됬는데, 최대한 a4낭비를 하지않기 위해 2분할로 해서 뽑았다.

저 개발자가이드 책이 무지하게 비싸서 프린트가 더 효율이 좋을것 같다.

 

한 30페이지 읽다가.. 이거 다읽다가는 5시간 넘게 걸릴거같아서 그냥 덮고 뽑아둔 요약정리 2개를 읽었다.

ㅋㅋㅋㅋㅋㅋㅋ

두개 읽으니 1시간반정도 걸렸다.

 

기본적으로 여유롭게 2일~3일정도 잡고 'SQL개발자가이드'를 한번 훝는걸 추천한다.

 

 

 

※ 문제풀이

'SQL 자격검정 실습문제' 풀면 된다. (일명 노랭이책)

끝.

저 책이 SQLD와 SQLP의 시험범위가 포함이라 마지막챕터는 빼고 풀어야한다.

생각보다 책이 얇은데 내용은 좋다.

우선 나는 범위까지 전부 다 풀고 시험장에 갔다. 

요약본으로만 읽은 상태여서 나의경우에는 한챕터씩 풀고 오답하고, 다시 요약정리보고 요약정리에 내용을 추가하는 식으로 쭉 문제를 풀었다.

 

이것도 2~3일 잡고 풀면 한번 훝기에 적당할 것 같다.

 

(+더 여유가 된다면 기출을 돌려서 푸는것도 좋다.)

 

 

 

※ 부가

https://cafe.naver.com/sqlpd

해당 사이트는 '데이터포럼'이라는 카페인데 되게 활성화 되있어서 예상문제, 질의응답 등 얻어갈 수 있는게 많다.

나도 여기서 예상문제 다운받아놓고 풀려했지만 시간상 못했다.

 

 

 

[합격]

ㅋㅋㅋㅋㅋㅋ

60점 커트라인에 딱 60점이다..

각 과목마다 과락 40%가 있는데 분명 카페에서 봤을때 주관식 10개중 3개 맞았던거 같은데

나머지에서 적당히 맞아줬나보다.

 

 


 

※ 결론

SQL 개발자 가이드 - 2~3일

SQL 자격검정 실습문제 - 2~3일

기출풀이 - 1~2일

+ 시험에 들고가서 외울 요약정리

 

일주일정도면 합격하기 적당한 난이도인 것 같다.

 

카페에 가보니 이번 시험이 난이도가 조금 낮은편에 속했던 것 같다.

그래도 시험종료 10분전까지 아는거라도 열심히 풀고 나와서 얻은 결과같다ㅠㅠ

 

 

개념 PDF 통합본(SQLD범위만 자른것)이랑 카페에서 가지고온 예상문제들, 요약정리 여러개 모은 것들 등

공부자료를 압축해서 올리려했는데, 용량상의 문제로 올라가지 않네요.

구글링해도 다 나오겠지만ㅎㅎ 만약에 필요한 분이 계시다면 메일 알려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후기  (1) 2022.03.08
[리눅스마스터 2급] 합격후기  (1) 2021.04.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