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후기

by merona99 2022. 3. 8.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후기

 

 

전공자이긴한데 학교수업을 들었던것을 까먹기도 했어서 조금 걱정이 됬던 시험.

2일정도 공부했다.

내가 한 방법은 솔직히 추천하진 않는다.

다만 시간이 매우 부족한 전공자의 경우에는 조금 수정해서 그대로 해도 괜찮을 것 같다.

 

 

그런데 이번 2022년도 1차 필기는 5과목이 너무 어려웠다. ㅋㅋ

기출을 두개 풀고갔는데 겹치는게 거의 없었고, 책에서 나오지않았던 신기술이 많이 나왔다.

그래서 공부하나만 못했고 기본 전공지식으로 찍어서 거의 풀었다.

 

다른분들도 5과목이 너무 어렵다고 했고 이번 시험은 5과목에서 과락이 나오느냐 안나오느냐가 관건인 시험이었다.

4과목도 어렵게 출제가 되었는데 포인터문제도 여러번 굳이 꼬아서 낸 느낌이 많았고

다른 문제들도 빈출유형을 교묘히 비껴서 출제하는 경향이 강한듯 했다..

 

 

기사시험 접수주소: http://www.q-net.or.kr/man001.do?gSite=Q

 

 

 

[공부방법]

단기기간인 경우에만 추천

 

 

 

※ 내가했던 공부방법

2022시나공 책 사용

개념을 보기위해서 '책 한권'을 구매해서 읽어봤다.

원래 계획은 시나공 책을 한두번 훝고 기출문제를 푸는거였는데 시간이 이틀밖에 되지 않아서 필요한 부분만 넘겼다.

 

시나공이 A등급부터 D등급까지 구별되서 중요도를 판별해주었다.

 

나의 경우에는 1일차에는 1과목을 전부 읽어봤고 딸려있는 문제를 풀었으며 2과목은 A,B등급만 풀었다.

생각보다 1과목이 암기가 많아서 진도가 더디게 나갔다.

 

이후 2일차부터 3과목을 시작했는데 3과목이 DB과목이라 음.. 걍 안풀고 넘어갔다..ㅋㅋ

시간이 있었으면 봤을텐데 앞에 한두장 풀고 뒷단원부터 풀기로하고 넘겼다.

 

4과목은 A부분만 다 풀어봤고 5과목은 앞에 1,2강 A부분을 풀고 나머지 3강은 거의다 B~D등급이길래 넘겼다.

 

이때가 시험보는날 새벽 5시정도 됬는데 이때부터 기출을 풀었다.

기출은 전년도 8월,5월치를 봤고 각각 63, 74점을 맞았다.

아슬했는데 두개를 풀다보니 겹치는 부분이 보여서 이후에는 겹치는 부분의 개념을 다시한번 보고 오답부분을 보고 시험을 보러갔다.

 

즉, 내가 한 방법은 1,2,4과목은 A부분만 훝어보고 5과목은 일부분, 3과목은 아예 보지않았고 기출2개를 푼게 다였다.

 

총 순공부시간19시간정도 되는것 같다.

 

 

 

※ 추천하는 공부법

위처럼 공부할경우 아쉽게 틀리는 부분이 많아진다.

3과목같은 경우에도 한번 개념을 읽어봤으면 그냥 맞았을것 같은 문제들도 가물가물해서 틀린게 꽤 되었다.

음.. 5과목같은 경우는 공부를 했어도 결과는 똑같았을것 같다.ㅋㅋ

 

 

[정리]

 

시나공 필기공부 - 하루 한과목씩 훝기  (5일)

시나공 문제풀이 - 기출 5~6개년 (1~2일)

오답 및 중요개념 복습 - (1일)

+시험장에서 중요개념 암기 및 복습

 

일주일반정도 하면 될것같다.

 

 

 

※ 부가

https://cafe.naver.com/soojebi

 

수제비- IT 커뮤니티 (정보처리기사... : 네이버 카페

수제비-수험생 입장에서 제대로 쓴 비법서(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능사, 빅데이터 분석기사 등 시리즈)

cafe.naver.com

정처기관련 정보가 활성화되어있는 사이트이다.

수제비로 공부하시는분들한테 도움이 될 것같다.

나는 여기서 시험보고나서 전체적인 난이도가 어땟는지 살펴보는데 사용했다.

 

 

 

 

[합격]

만점100점에 과락 40에 총점 60이 넘으면 합격이다.

되게 균등하게 낮은 점수가 나왔다.ㅋㅋ

 

 

 


 

필기에서 책은 시나공을하든 이기적을하든 수제비를 하든 딱히 상관은 없어보인다.

왜냐하면 기출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사실 어느정도 지식이 있다면 굳이 책안사고 기출만 여러번 돌려도 괜찮은 것 같다.

그러한 사람들도 꽤 많은 듯 하다.

 

시나공 '글'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경향이 있다면 수제비같은 경우는 보기쉽게 '표'로 정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자신에게 맞는 책을 고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실기는 당일치가 불가하다고 하니 1~2주정도 공부할 생각이다.

하루에 한단원씩 해보려고한다.

반응형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QLD] 합격후기  (25) 2021.04.16
[리눅스마스터 2급] 합격후기  (1) 2021.04.02

댓글